헤더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역량진단

소개

정의

" 변화하는 교육, 실천하는 대학 "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, 기능, 태도의 특성을 진단하여,
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결정하고자 전공핵심역량 진단검사를 실시합니다.

성취기준

  • 개념 : 성취기준은 각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, 기능, 태도의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,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결정
  • 활용 : 성취기준은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으로 교수·학습 및 평가의 준거로 활용
  • 기술방식 : 성취기준은 행동지표로 볼 수 있으며, 행동지표(Behavioral Indicator)의 개념과 작성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음
  • 행동지표의 개념
    : 직무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행동과 지식(Patterson, Ferguson, & Thomas, 2008), 고성과자의 일관된 행동 특성이나 사례를 일반화하여 행동 기준으로 삼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정의한 것(행정안전부, 2008:22)
  • 행동지표의 작성 시 유의사항
    - 대표적 행동 특성을 진술하고, 가능한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 제시
    - 반드시 역량 정의와 일관성이 있도록 진술
    - 하나의 행동지표에는 하나의 행동 특성만 반영
    - 역량별 행동차원이나 하위 영역은 서로 배타적이어야 함

성취도와 성취기준

중부대학교 교육성과분석센터와 연구팀이 각 학부·전공별 비전 및 교육과정 목표를 설정하고 S~C Level로 성취도와 성취기준을 지정합니다.